신체건강

비호지킨 림프종 원인, 증상, 진단, 치료

해피SJ 2023. 10. 13. 19:45
728x90
반응형

비호지킨 림프종은 림프구라는 면역 세포의 암으로, 림프절, 비장, 골수 등 림프에서 발생하는 림프구 증식 질환입니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호지킨 림프종과 달리 림프절 외에도 다른 장기에도 전이될 수 있습니다.

 

유병율을 약 10만 명당 5명 정도이며, 림프종 중에서 가장 흔한 유형으로, 50~60세 사이에서 가장 많이 호발하고 있습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출처 :  림프종 항암치료 비호지킨림프종 전이 방지 도움..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1. 비호지킨 림프종 원인

1) 유전적 요인 :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병 위험성이 높습니다.

 

2) 장기 이식 수술을 받고 면역억제제를 복용 중이거나, 후천성면역결핍증 환자, 자가면역질환 등으로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3)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등 바이러스 감염, 방사선 노출 등이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2. 증상

1) 림프절 비대 : 목, 겨드랑, 사타구니 등에서 림프절이 만져집니다.

2) 피로감

3) 원인을 알 수 없는 발열

4) 최근 6개월간 체중이 10% 이상 감소

5) 야간 발한

6) 기침, 호흡곤란

7) 복통, 설사

8) 위장관계 출혈

9) 코 속을 침범하면 코막힘, 코피가 남

림프
출처 :  림프순환마사지 림프절 위치 및 3가지 관리 법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진단

1) 혈액검사 : 림프구 수가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2) 골수검사, CT : 병의 침범 정도를 확인합니다. 

3) 림프절 생검 : 림프절 조직을 채취해 조직검사를 통해 림프종의 유형과 진행 정도를 확인합니다.

4) 뇌척수액 검사 : 중추신경계를 침범할 위험성이 높은 환자에게 검사합니다. 

 

4. 치료

조직검사 소견에 따라 3등급으로 구분되는데, 악성도가 낮은 저등급 림프종은 치료에 상관없이 수년간 생존합니다. 

 

1) 항암치료 : 우리나라에서는 중등급 림프종은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특히 단세포군항체를 이용한 치료로 완치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악성도가 높은 고등급 림프종은 급성 백혈병과 유사한 경과를 보입니다. 

 

2) 방사선 치료와 수술요법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최근 6개월 동안 평소 체중보다 10% 이상 감소하였고, 38도 이상 원인 불명의 열이 나고, 자는 동안 옷을 흠뻑 적실 정도의 식은 땀이 난다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