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자다가 팔다리가 꿈틀거린다면?

해피SJ 2024. 3. 17. 22:49
728x90
반응형

주기성 사지운동장애는 수면 중 움직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5초 미만의 간헐적인 근육의 수축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며, 주위 사람에게는 팔다리가 꿈틀거리거나 다리를 걷어차는 등의 증상으로 보입니다. 이 질환은 수면 중 호흡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주로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며, 65세의 경우 50% 정도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빈도 질환이며, 불면증 환자의 20%에서 불면증의 주된 원인이 되는 질환입니다.

출처 :  자다가 나도 모르게 발차기? #주기성사지운동장..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주기성 사지운동장애의 증상은 수면 중 각성 시 주로 나타나며, 주기적인 사지의 경련이 특히 엄지 발가락, 발목 앞쪽으로 구부리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상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주간 졸림증이나 불면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단순히 낮의 졸림과 수면의 방해 뿐만 아니라 우울증의 증가, 기억의 감퇴, 소아의 경우 주의력 결핍, 이상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피곤으로 보일 수도 있으며, 잠자리 파트너의 수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주기성 사지운동장애의 원인은 아직 완전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의 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여성의 경우 근골격계 질환, 심장병,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수면시간대와 가까운 시간에 신체활동, 정신질환 등이 주기성 사지운동장애와 높은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주기성 사지운동장애는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하며, 치료는 수면위생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약물을 피하고, 치료 약물은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약물과 유사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기 위해 의정부 최고의 수면센터인 성모사랑정신과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