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건강

솔방울샘, 멜라토닌, 계절성 우울증과 광선치료가 연관이 있다고?

해피SJ 2023. 11. 20. 19:20
728x90
반응형

솔방울샘은 솔방울처럼 보이는 매우 작은 구조로, 사이뇌(간뇌)의 뒤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솔방울샘은 멜라토닌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멜라토닌은 솔방울샘의 신경분비세포에서 분비되어 인체의 전반적인 기능을 조절하게 됩니다.

출처 :  아는 언니의 해피해피라이프♡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멜라토닌 수치는 하루 중 햇빛이 변하는 정도에 따라 높아지거나 낮아지는데, 이를 일주기 리듬이라고 합니다. 햇빛이 없을 때 멜라토닌 수치는 높아짐으로써 수면을 유발하게 되고, 햇빛이 있을 때는 낮아져 각성을 유발합니다. 따라서 솔방울샘과 멜라토닌은 인체의 생물학적 시계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햇빛이 있을 때 분비가 억제되는 멜라토닌은 사람의 기분에도 영향을 상당히 많이 미칩니다. 심한 우울증을 초래하는 계절성 정동장애는 솔방울샘과 관련성이 높습니다. 계절성 정동장애 환자는 증상이 심해지는 겨울철에 저녁마다 몇 시간 동안 햇빛과 비슷한 특수한 고강도 빛에 노출시키게 되면 호전됩니다. 이를 광선치료라고 합니다. 

출처 :  불면증, 우울증 치료는 환한 빛을 쪼이면서 치..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광선치료는 치료기간 동안 매일 인위적인 밝은 빛을 비추어 주는 치료입니다. 약물요법과 병행하거나 단독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광선치료 밝기는 최소한 일상적인 실내 밝기의 5~10배인 2,500Lux 이상을 필요로 하고 10,000 Lux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자외선을 차단한 흰색의 밝은 형광등을 주로 사용하며, 같은 시간 동안에 주어지는 빛은 밝으면 밝을수록 더욱 치료적입니다. 보통 4~5일 정도가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고, 일반적으로 첫 1~2주 이내에 반응을 보입니다. 

 

광선치료 시 빛을 직접적, 규칙적으로 볼 필요는 없고 독서, 수공예, 티브이를 시청하면서도 할 수 있습니다. 노출시간은 대개 하루에 15분 ~ 3시간 이며, 임상적으로 10,000 Lux, 30분 노출이 추천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