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뇌전증 전조증상과 대처방법 팁

해피SJ 2023. 10. 2. 16:15
728x90
반응형

뇌전증은 뇌의 전기적 활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해 발작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발작을 할 경우 의식 소실, 경련, 환각, 환청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뇌전증 환자는 발작의 전조증상을 파악해 발작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대처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뇌전증 전조증상 잘 살필 수 있도록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뇌전증의 전조증상

뇌전증의 전조증상은 발작이 발생하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모든 뇌전증 환자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발작을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습니다.

 

뇌전증 환자의 일반적은 전조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감각 이상 : 빛, 소리, 냄새, 맛, 감촉, 통증 등의 이상을 느끼는 증상

◎ 감정 변화 : 불안, 초조, 우울, 분노 등의 감정 변화

◎ 운동 이상 : 근육의 떨림, 경련, 어지럼증 등의 증상

◎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등의 이상 : 환각, 환청, 이상한 감각 등의 증상

◎ 기타 : 두통, 피로, 현기증, 오심 등의 증상

2. 발작의 대처방법

1) 뇌전증 발작 발생 시 

◎ 안전을 확보합니다. 환자가 떨어지거나 다칠 수 있는 장소는 피하세요.

◎ 환자를 안전한 자세로 눕힙니다. 혀를 깨물지 않도록 옆으로 몸 전체를 옆으로 눕히거나 목을 옆으로 돌려줍니다.

환자의 몸을 주무르거나 자세를 고치려고 억지로 팔과 다리를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 환자의 입에 아무것도 넣지 않습니다. 만약 설압자를 가지고 있다면 입에 물려주면 좋지만 아무것도 가지고 있는 게 없다면 그냥 둡니다.

환자를 혼자 두지 말고 옆에서 지켜보고 있어야 합니다.

◎ 발작이 5분 이상 지속된다면 119에 신고해서 병원으로 후송합니다.

출처 :  뇌전증 발작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2) 발작이 끝난 뒤 조치

◎ 환자의 의식이 돌아오면 편안하게 쉬게 합니다.

◎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발작의 증상을 기록합니다.

◎ 발작이 끝난 환자를 보면서 너무 호들갑을 떨지 않고 침착하게 대합니다. 

◎ 만약 밖에서 환자가 발작을 했다면 외출을 중단하고 집으로 데리고 와서 쉬게 합니다.

 

3. 뇌전증 환자의 일상생활 

뇌전증 발작은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줄 수 있지만,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 뇌전증 환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을 복용하고,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