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강아지 슬개골 탈구; 다리를 절거나 뒷다리를 들고 다닌다면?

해피SJ 2023. 12. 25. 22:22
728x90
반응형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무릎의 슬개골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빠져나오는 질환입니다. 슬개골은 무릎을 움직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뼈로, 슬개골 탈구가 발생하면 강아지가 다리를 절거나 뒷다리를 들고 다니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출처 :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체크해보세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1. 원인

유전, 비만, 근육 부족, 미끄러운 바닥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 슬개골 탈구의 가장 큰 원인은 유전으로 소형견이나 특정 견종에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2) 비만 : 슬개골에 무리를 주어 탈구를 유발합니다.

3) 근육 부족 : 슬개골을 제자리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약해져 탈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미끄러운 바닥 : 강아지가 갑자기 움직일 때 슬개골이 빠지기 쉽습니다. 

출처 :  강아지슬개골탈구증상? 병원에 가야 할까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2. 증상

1) 다리를 절거나 뒷다리를 들고 다닙니다.

2) 뒷다리를 움직일 때 통증을 호소합니다.

3) 뒷다리를 만지면 뚝뚝 소리가 납니다.

4) 뒷다리를 움직일 때 슬개골이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출처 :  강아지 슬개골 탈구 증상 총정리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3. 치료

강아지 슬개골 탈구 치료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경미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슬개골이 빠지지 않도록 홈을 깊고 넓게 파주거나 슬개골에 인대를 연결해1~2시간 정도 소요되며, 회복 기간은 약 2~3개월입니다.

 

4. 예방

1) 적정 체중을 유지합니다.

2)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합니다.

3) 미끄러운 바닥을 피합니다.

4) 강아지가 갑자기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강아지 슬개골 탈구는 1기부터 4기까지 진행 단계가 있습니다. 1기부터 3기까지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4기에 해당된다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