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차신경병증, 얼굴에 느껴지는 극심한 통증
삼차신경병증은 삼차신경에 손상을 입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삼차신경은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뇌신경으로, 손상을 입으면 얼굴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삼차신경병증의 원인
대상포진,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암, 다발경화증, 루푸스, 당뇨병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고나 수술, 항암제, 항고혈압제, 항우울제 등도 삼차신경병의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증상
1) 얼굴 통증
삼차신경의 분지 중 하나 또는 여러 개의 통증이 발생하고, 통증은 찌르는 듯, 타는 듯하고, 화끈거리는 통증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얼굴 한쪽에만 발생하거나 양쪽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자극 없이도 발생할 수 있고,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거나, 칫솔질을 하거나, 얼굴을 만지는 등의 자극에 의해 악화될 수 있습니다.
2) 얼굴 감각 이상
얼굴의 감각이 저하되거나, 감각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3) 얼굴 근육 마비
삼차신경의 운동 신경이 손상된 경우, 얼굴 근육 마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진단
전형적인 임상양상, 유발 부위, 신경학적 검사를 통해 확진할 수 있습니다.
4. 치료
1) 원인 질환을 먼저 치료합니다.
2) 삼차신경통에 대한 치료는 항경련제인 카바마제핀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카바마제핀에 효과가 없다면 서서히 감량 후 다른 항경련제로 바꿀 수 있습니다.
3) 국소적으로 적용하는 마취 크림을 사용할 수 있고, 신경뿌리를 압박하는 혈관고리 등은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삼차신경병증의 통증은 약물에 대한 반응이 좋은 경우에는 경과가 좋지만, 장기간 지속된 통증이나 다양한 약물에 저항성을 보이는 경우에는 예후가 나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